• HOME
  • join
  • sitemap
  • english
  • english
  • english
  • 학회소개
  • 학회소식
  • 진학 및 취업정보
  • 심리학 세상
  • 알림마당
  • 학술지
  • 학술대회

PSTCHOLOGY WORLD - 심리학 세상
  • 심리학 신간도서
  • 영화 속 심리학
  • 네이버 캐스트
  • 언론 속 심리학
  • 심리학 영상자료
  • 심리학 용어사전
  • 심리학 용어사전
학술지검색 - 회원전용서비스입니다.심리학용어사전 - 어려운 학술용어! 검색으로 쉬워집니다.
HOME > 심리학 세상 > 심리학 신간도서
심리학 신간도서
도서정보
  • 더 알고 싶은 심리학

    Something about Psychology

    저자 한국심리학회
    번역 -
    출판사 학지사
    출간일 18.08.30

    책소개

    우리나라 심리학계를 이끄는 16인의 교수들이 모여, 심리학의 응용과 확장부터 최신이론까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심리학을 넘어선 심리학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심리,심리학

머리말
1장 세상과 마음의 연결고리, 지각심리학
선택하는 눈
없는 것도 채워 넣는 눈
비교하고 해석하는 눈
착시의 미학
지각한다는 것

2장 메타인지: 생각을 보는 능력이 진짜 능력이다
실수하니까 인간이다
자신의 생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눈, 메타인지
메타인지 능력의 향상? 여기에도 왕도는 없다
친숙함의 함정
설명하기를 통한 CAN DO와 CAN’T DO의 파악
낯섦을 이용하기
백지보다 오답이 낫다

3장 내 두뇌는 고사양일까
기억
기억의 실패
인간의 뇌는 고성능인가

4장 뇌과학으로 본 착한 사람의 속마음
“당신은 나를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게 해요.”
생존에 필수적인 행동에 관여하는 뇌의 영역: 측핵과 편도체
가치를 계산하는 복내측 전전두피질의 메커니즘
복내측 전전두피질이 손상된 사람의 극적인 행동 변화
칭찬에 중독된 뇌
충동적 이타행동과 배타적 집단주의
내면과의 소통을 통한 균형점 회복
자기감정 인식
공감의 자기중심성
이타성을 지향하는 이기적인 뇌

5장 눈 그리고 본 것과 안 본 것
눈과 봄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
눈의 진화
보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 아이트래커
무엇을 볼까
크기의 영향
이성을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곳은
안 본 것은 어디로 가는가

6장 성장의 기술, 선택적 신뢰의 발달: 누구를 믿고 따를 것인가
선택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능력은 언제부터 발달되기 시작하는가
선택적 신뢰에 영향을 끼치는 다른 요인
합리적으로 보이나 맹목적인 부분도 있다
선택적 신뢰의 발달 기제

7장 생각하는 대로 행동할 것인가, 행동하는 대로 생각할 것인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기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기가 어려운 이유
행동하는 대로 생각하기
행동하는 대로 생각하는 것의 위험성

8장 인간에게 자유의지는 있는가
이혼은 내가 스스로 결정한 것인가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결정하는가
우리가 경험하는 정서는 우리가 결정하는가
범죄자들은 왜 범죄를 저지르는가
자유의지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책임 소재와 의무

9장 나를 너무 사랑하는 한국인이 만든 사회
시험 전날에는 꼭 더 놀고 싶은 이유
‘보통사람’이 되기 힘든 이유
한국 청년들이 무기력해진 하나의 이유
알면서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
심리가 모여 사회가 된다

10장 이상 행동의 기원
이상 행동 이해의 과거와 현재
다차원적 이상 심리 모델
스트레스와 이상 행동
유전과 이상 심리
이상 심리와 뇌

11장 내 마음, 어떻게 치유할까
내 마음속 ‘무의식’ 다루기
생각하는 대로 움직이는 나의 세상
나의 행동과 나의 욕구와의 관련성 점검하기
세상의 중심에 있는 ‘나’
개인적 성장을 위한 상담

12장 진로는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진로는 우리 모두의 고민이다
시작은 현재의 나에 대한 점검이다
현재 직업 세계의 정보를 수집하고 미래 변화를 예상한다
직업선택의 마지막 단계는 매칭이다
한 번의 진로선택이라기보다는 전 생애 발달의 관점으로 진로를 이해한다
예상하지 못한 우연을 기회로 활용하자

13장 법정에서의 심리학
왜 허위자백을 하는가
누가 사이코패스인가
성범죄자들은 동질적인가

14장 광고 효과의 이해: 광고는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가
소비자 광고 정보처리 과정과 소비자 설득
소비자의 광고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 설득과 태도
사례로 본 광고 효과의 의미와 전략

15장 심리학이 경제학을 만났을 때: 소비자 선택의 착시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 선택과 인지적 착시
심리학 + 경제학 = 행동경제학
처음 들어온 정보의 놀라운 효과: 무엇이 선택의 기준이 되는가
인출 용이성이 대안 평가에 미치는 영향력: 무엇이 가장 먼저, 생생하게 떠오르는가
구체적인 이미지 연상의 효과: 언패킹 효과
비교 맥락에 의한 판단 착시: 비교 대안의 예상치 못한 효과

16장 심리학에서 배우는 좋은 삶의 자세
자기중심성을 이겨 내려는 자세
자기와 타인에게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려는 자세
타인의 성공을 방해하지 않으려는 자세
자민족 중심주의를 벗어나려는 자세
이기심과 이타심의 공존을 인정하는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