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소개
  • 프로필

프로필

제50대 한국심리학회
학회장
  • 성명 장은진
  • 소속 침례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연구분야 임상, 상담, 학교, 발달, 중독
  • 이메일 ejchang@kbtus.ac.kr
    ejchang67@gmail.com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심리학과(발달임상심리전공)|문학박사
  •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교육)심리학과(발달심리전공)|문학석사
  • 이화여자대학교|(교육)심리학과|문학사
자격사항
  • 임상심리전문가, 학교심리사1급, 발달심리사1급, 중독심리전문가(한국심리학회)
  • 정신건강임상심리사1급(보건복지부)
  • 모래놀이심리상담사 수련감독(발달지원학회)
  • 심리학 정교사 2급(교육부)
학회경력
  • 현) 한국사회과학협의회 부회장
  • 현)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임상/상담/학교/중독/발달 분과 전문회원 혹은 정회원
  • 현) 한국발달지원학회 이사
  • 전)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
  • 전) 한국임상심리학회 대외부회장 및 정책기반심리서비스위원장
  • 전) 한국중독심리학회 부회장 및 수석부회장
  • 전) 한국임상심리학회 대전충남지회 지회장
  • 전) 한국발달심리학회, 한국학교심리학회, 한국여성심리학회, 한국자폐학회 등 이사
기타경력
  • 현) 법무부 운영 대전스마일센터장
  • 현) 법무부 난민위원회 자문위원
  • 현)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단원
  • 현) 대전광역시청 사회보장위원회, 새로운대전위원회,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 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교수
  • 전) 아이코리아 부설 아동발달교육연구원 초빙전문가
  • 전) Boston University 방문 연구 교수
  • 전) 병무청 정책자문 및 자체평가위원
  • 전) 대전광역시 교육청 징계조정위원
  • 전) 대전법원 자문위원
  • 전) 대전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 자문위원
대표 저·역서
  • ADHD아동의 주의집중력향상프로그램 Book & CD (공저)
  • 모래놀이치료핸드북 (공역)
  • 궁금해요 ADHD (번역)
  •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상담 (공역)
  • 영유아 정신건강 및 발달장애 (공역)
  • 최신 임상심리학 (공저)
  • 임상심리학: 문화적 관점을 고려한 과학과 임상실무의 조화, 제4판 (공역)
논문(최근5년간)
  • Sung-Doo Won, & Eun Jin Chang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Violence~Related Stress and Quality of Life in School Teachers Through Coping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School Mental Health. 12(1). 136-144.
  • 원성두, 장은진, 조광순, 송원영, 남동미 (2020). 한국형 긍정적 행동지원 3차 실행충실도 척도(KT3-FC)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17(2). 165-180.
  • 여환홍, 정재홍, 김차희, 서민정, 조영일, 장은진 (2020). 병무청 2차 인지선별검사를 위한 단축형 지능검사(K-WAIS-Ⅳ)의 타당화. 발달지원연구. 9(1). 67-84.
  • 조주성, 홍예영, 장은진 (2020). 예술인의 심리상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연기예술연구. 18(2). 177-197.
  • 송원영, 장은진, 최가영, 최재광, 조광순, 원성두, 한미령 (2019). 초등학생 문제행동선별척도: 교사용(CPBS-E)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6(3). 433-451.
  • 장은진 (2019). 범죄피해 외상자의 형사절차 및 법률지원에 따른 심리적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발달지원연구. 8(3). 129-144.
  • 홍예영, 장은진 (2019). 상담심리전공 대학생의 대인 외상 경험과 상담자로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융합정보논문지. 9(5). 147-157.
  • 한미령, 조주성, 장은진 (2019). 예비상담자 효능감 증진을 위한 집단미술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예비연구. 발달지원연구. 8(1). 91-106.
  • 조주성, 송원영, 문기숙, 장은진, 한미령 (2019). 청소년을 위한 심리적 면역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예비연구. 발달지원연구. 8(1). 75-90.
  • 장은진 (2019) 양육시설 아동을 위한 보편적 긍정적 행동지원 모형개발. 디지털정책학회. 17(1). 457-465.
  • 장은진, 이미영, 정재우, 조광순, 이동형, 송원영, 한미령 (2018) 다충지원체계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한국과 미국의 실험연구 비교분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3). 399-431.
  • 권소연, 이미영, 장은진 (2018). 중등교육 중단 후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학업중단 위험요인 및 학업복귀 촉진요인에 관한 개념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5(1).111-132.
  • 나현정, 장은진, 한미령, 조광순 (2018). 학급차원의 보편적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생들의 문제행동 감소와 학업수행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5(1). 91-109.
  • 이미나, 장은진, 이미영 (2018). 직업재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환자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어려움과 대처방식에 대한 개념도연구. 사회과학연구. 충남대사회과학연구소. 29(2). 3-24.
  • 송원영, 곽재석, 장은진 (2018). 또래 상담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상담학연구. 19(1). 401-420.
  • 강희양, 장은진 (2018). 정신건강의학과 입원환자의 좌절된 소속감, 인식된 짐스러움 및 자살사고와의 관계: 우울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6(2). 461-469.
  • 장은진 (2018). 범죄피해 외상 경험자의 심리적 어려움과 대처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사회과학연구: 충남대사회과학연구소. 29(1). 295-316.
  • 강알리샤, 장은진 (2017). 한국에서의 범죄피해자 지원에 관한 연구 개관 및 방향제안.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12). 451-459.
  • 장은진 (2017). 초등학교 학급차원의 보편적 긍정적 행동지원 모형개발. 사회과학연구. 28(1). 175-191.
  • 이미영, 장은진 (2016).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유형. 디지털융복합연구. 14(4). 459-469.
  • 이미영, 장은진 (2015). 학교폭력 가해자가 경험한 학교폭력 맥락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8(3). 115-140.
  • 장은진 (2015). 교사의 학교폭력 관련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12(4). 103-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