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학술대회 공지사항

포스터발표, 구두발표 관련 FAQ
사무국 2024.05.23 Views 1501

※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를 위한 초록 접수 신청기간: ~2024년 6월 24일(월) 오후 11시 59분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를 위한 초록 접수 관련 문의>

Q1. 포스터발표, 구두발표 신청인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회원 포스터발표: 본 학회 정회원, 준회원 이상이 신청 가능합니다. 단, 준회원이 포스터 발표를 신청할 경우 반드시 공동저자 또는 교신저자 중 한 사람으로 본 학회 정회원이 1인 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 학회 정회원의 경우 단독 신청 가능, 준회원일 경우 단독 신청 불가)
- 학부생 포스터발표: 본 학회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거나 이전에 준회원으로 가입 이력이 없는 심리학과(부) 소속 학부생
 (신청일 기준으로 심리학과(부) 소속이지만 7학기 이상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의 경우 본 학회 운영 규정 내 입회 조항에 근거하여 본 학회 준회원으로 가입 후 회원 포스터 발표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회원) 구두발표: 본 학회 정회원, 준회원 이상 신청 가능

 

Q1. 발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대신 접수해도 되나요?   

연차학술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하실 해당 논문을 발표할 주저자/대표 발표자가 한국심리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후, 발표 신청 접수를 해주셔야 합니다. 
즉, 발표자가 직접 접수하셔야 합니다.

 

Q2-1. 모든 저자가 연회비를 납부해야 포스터&구두발표 신청을 위한 초록을 접수할 수 있나요? 

 회원 포스터 또는 회원 구두발표의 경우, 발표자는 당해 연도 연회비를 납입한 정회원 혹은 준회원이어야 합니다.
  - 발표자가 준회원일 경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교신저자 혹은 공동저자 중 1인은 당해 연도 연회비를 납입한 본 학회 정회원이어야 합니다.
    이 외 포함되는 나머지 저자들은 본 학회 회원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 발표자가 학부생일 경우, (학부생 포스터 발표 신청)
    본 학회 웹사이트에서 비회원을 선택 후 발표 신청에 필요한 최소의 개인 정보 입력 후 신청하시면 되며, 
    발표자를 포함한 모든 공저자, 교신저자가 본 학회 회원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Q2-2. 포스터발표 혹은 구두발표 심사 후 '불가' 판정을 받았을 경우 연회비, 등록비 환불이 가능한지요? 
  - 본 연차학술대회에 참가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등록비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환불 신청시, 만일 본 연차학술대회에 참가하실 경우에는 사전등록비와 현장등록비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니 이 점 유의하여 주십시오.
  - 연회비의 경우 본 학회 운영규정 제5조 9항에 "납부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가능"으로 명시되어 있어 환불이 불가합니다.

 

Q2-3. 학술대회 등록비는 저자 모두가 납부해야 할까요?  

 학술대회 등록비는 발표자는 반드시 납부하셔야 하며, 공저자는 학술대회에 참가하실 경우에만 등록비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초록에 공저자로 기재하기는 하지만 학술대회에 참석을 하시지 않으실 경우에는 등록비를 납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Q3.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 시간대에만 참여를 하려고 하는데 등록비를 전체를 납부해야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Q4. 발표 신청을 메일로 접수할 수 없을까요? 

별도 메일로는 접수 불가합니다. 반드시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해당 메뉴를 통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Q5. 학부생입니다. 연차학술대회에서 구두 발표를 할 수 있을까요? 

학부생일 경우 구두발표를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Q6. 고등학생입니다. 연차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 구두 발표를 할 수 있을까요? 

논문 투고 자격은 한국심리학회 준·정회원 / 4년제 대학교 심리학과 재학 중인 학생에 한해 가능합니다.  

 ※ 4년제 대학교 심리학과 재학 중인 학생의 경우, ‘대학생(학부생) 포스터 발표 부문’에 한해 발표신청 가능 

 

Q7. 심리학과 부전공도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를 할 수 있을까요? 

 부전공은 발표를 하실 수 없습니다. 주전공 또는 복수전공이신 분들만 발표가 가능합니다. 

 

Q8. 제 1저자가 여러 명일 수 있나요? 

 모든 저자는 해당 초록에 연구기여도에 따라 순서대로 포함해 주시는 것이 통상적인 학술논문초록의 기재 방식으로, 제일 처음에 기재되는 저자가 제1저자입니다. 
 제1저자, 공저자의 나열 순서 등은 모든 저자가 합의하신 후 자체적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학회에서 관여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Q9.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를 2개 이상 신청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단, 학술대회의 포스터 발표 시, 동일한 시간에 진행되는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 시간에 배정될 경우 '미발표자'로 확인될 수 있습니다. '미발표자'로 확인되는 경우 학술대회 종료 후 필요할 수 있는 '포스터/구두 발표 확인증'이 발급되지 않을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Q10. 초록 투고에 따른 심사료나 게재료가 있나요? 

 없습니다. 단, 학술대회 사전 등록 기간 안에 사전 참가 등록 접수를 통해 학술대회 참가비를 반드시 납부 하셔야 합니다. 

 

Q11. 교신저자는 필수인가요? 

 필수입니다.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를 위한 초록 접수 수정 기한 마감 후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이미 접수된 초록을 수정할 수 없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2. 포스터 발표, 구두발표 신청 시 회원가입은 필수인가요? 

 회원 포스터의 경우 필수이나, 학부생 포스터의 경우 필수는 아닙니다. 

 

Q13. 추후에 소속이 변경될 예정인데, 현재 소속으로 적어야할까요, 변경될 소속으로 적어야할까요? 

 투고자 혹은 발표자가 자체적으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단, 초록 수정 기한 마감 이후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초록의 어떠한 내용도 수정될 수 없으며, 발표하시는 연구의 내용은 투고 시점 기준으로 소속되어 계시는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임을 감안하셔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Q13. 학부생인데 준회원으로 입회하여 회원 포스터 발표를 선택해야 하나요?

 - 본회 운영규정 제2조 4항 (회원의 자격, 준회원)에 의거하여 '대학교에서 심리학 또는 심리학 관련 전공 과정을 졸업했거나 졸업예정(7학기 이상 재학)'에 따라 준회원으로 가입하신 학부생일 경우 '회원 포스터 발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 학부생 포스터 발표로 진행하시고 싶은 경우에는 비회원으로 가입하여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회원등급 기준을 원칙으로, 준·정회원일 경우 학부생 신분이여도 회원포스터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준회원으로 가입한 이력이 있을 경우에는 가입 탈퇴 후 학부생 포스터 발표 신청 등이 불가한 점 참고하여 주십시오)



<포스터 논문 관련 문의>

   

Q1. 투고기준이 1000자 이내로 되어있는데, 꼭 지켜야할까요? 

 투고 양식의 기준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공백 포함 1000자 이내이며, 이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Q2. 영어 논문 투고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한글로 된 양식에 동일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Q3. 다른 학회나 학술지를 통해 발표된 연구를 투고해도 되나요?  

 연구된 내용의 발표 제목 변경 및 내용을 보완하여 발표하는 경우에는 가능할 수 있으나, 같은 내용으로 발표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Q4. 현재 진행 중인 연구는 투고할 수 없나요? 

  접수 시점에, 결과가 나온 연구에 대해서만 투고 가능합니다. 

  투고 양식에 따라 결과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간략히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기타 문의> 

 

Q1. 발표 확인증은 저자 모두에게 발급이 가능한건가요? 

 발표 확인증은 발표자에게만 발급됩니다. 
 

Q2. 연차학술대회 참가 확인증은 언제 발급받을 수 있나요? 

 연차학술대회 종료 시점 1개월 후에 본 학회 웹사이트로 로그인하실 후 My Pag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