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알림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외부기관 공지게시판
■ 편집증의 대상관계(정신분석적 이해)
마이쓰너는 편집증적 과정을 보편적인 정신 과정으로 바라보며, 심리 발달과 성격 구조의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다만 정도에 따라 긍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든지, 병리적인 방향으로 귀결 될 수 있습니다.
편집성 과정은 견딜 수 없는 내면 상태에 대한 필사적인 방어 기제로, 기저의 열등감, 존재론적 불안, 죄책감이라는 내부의 고통스러운 현실을 재구성하려는 시도입니다.
따라서, 편집증은 자신의 지능, 예리함, 주의력과 같은 인지적 자원들을 현실 검증이 아닌 현실 왜곡에 동원합니다.
편집증적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적 탐구는 결국 한 인간이 겪는 고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완전한 회복이 아닌 함께 나아길 힘을 얻는 과정으로 이끌 것입니다.
제1부: 편집증 과정을 바라보는 관점의 확장
-치료 이론으로서의 편집증적 과정의 이론적 공식
제2부: 편집증의 심리치료 과정
-심리 치료를 위한 임상적 개요와 과정
■ 방식: 온라인 화상 세미나
■ 일시: 1월 9일 금요일 오전 10시~1시 (중간 쉬는 시간 15분)
■ 비용: 3만원 (정신분석 세미나 1편 우울증의 대상관계를 신청한 경우 2만원)
■ 신청: https://forms.gle/29AiicwHx6uCLazD8
■ 대상: 심리치료 분야 대학원생 이상
■ 주교재: 편집증과 심리치료(윌리엄 마이쓰너)
■ 이끄는 이: 박수현 (상담심리사 1급 1253, 주슈퍼바이져)
-2022~ 치유심리전문가그룹 상담센터 대표
-2025 아주대학교 의료인문 정신분석학 박사 수료
-2010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상담심리학 석사
-2007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 우울증의 대상관계(정신분석적 이해)
정신분석은 우울을 단순한 기분 장애가 아닌, 초기 대상과의 실패한 관계 경험이 만든 구조적 결함으로 조망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신분석 이론을 통해 우울증의 높은 재발률과 만성화 현상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우울 이론을 기점으로 대상관계적 관점에서 우울의 구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프로이트는 "대상 상실이 자아 상실로 변형되고, 자아와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갈등은 자아 내부의 분열로 바뀐다."고 하였습니다.
대상관계 이론은 나쁜 대상(Bad Object)을 포기하지 못하고 자아 안으로 함입할 때, 신체(식물성 상태)와 정신 증상(초조함, 주의력 저하 등)으로 드러난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우울과 조증의 순환을 이루는 구조의 이해는 인간에 대한 한층 더 깊은 이해로 나아가도록 도울 것입니다.
1. 우울증의 정신분석적 이해
-프로이트의 우울 (자책과 죄책감의 병리적 우울)
-클라인의 우울 (애도와 조울상태)
2. 우울증의 재발에 대한 이해
- 우울증과 조증의 순환적 기제
3. 클라인 임상 사례를 통한 이해
■ 방식: 온라인 화상 세미나
■ 일시: 1월 29일 목요일 오전 10시~12시50분 (중간 쉬는 시간 10분)
■ 비용: 3만원 (1월9일 편집증의 대상관계 함께 신청시 5만원)
■ 신청: https://forms.gle/29AiicwHx6uCLazD8?
■ 주교재: 우울증의 대상관계(Trevor Lubbe)
